강조됨에 따라 문학교육이 그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사실이지 제1차 세계대전 때까지만 하드라도 옥스포드대학에서는 영문학이란 여성의 학문 즉, 수학이나 고전학을 택하는 남자 학생의 지적 능력에는 적합하지 않는 軟派의 과목이라는 인식이 가시지 않았다고 한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
고전산문 연구와 국어교육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연구’와 중등학교에서의 ‘교육’간의 긴밀한 관계를 인정해야 한다. 또한 문학과 인문학 안에서도 가장 문제가 심각하고, 대학에서부터 점점 그 입지가 좁아져 가는 ‘고전문학’에 대해 관심을
고전 수사학, 중세 수사학, 문예 부흥기의 수사학, 계몽주의 시대의 수사학, 20세기의 수사학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고전 수사학은 기원전 5세기부터 5세기까지의 수사학을, 중세 수사학은 5세기에서 14세기까지의 수사학을, 문예 부흥기의 수사학은 14세기에서 17세기까지의 수사학을, 계몽주의 시대
문학과 관련된 활동을 하였다. 글방에서 어렸을 때부터 많은 책을 읽는게 싫지 않았고 재밌게 학원에 다녔던 거 같다. 그 덕분에 책을 싫어하거나 책 읽기를 힘들어하는 친구들도 많은데 나는 전혀 그러지 않았다.
나는 이과 학생이지만 고등학생 때 수학이 너무 싫었다. 수학이 싫지만 국어, 영어는
, 신사참배, 궁성요배, 황국신민서사, 국어(일본어)의 상용, 근로봉사 등을 강요하였다. 이러는 와중에서 일제는 창씨개명을 강요하기에 이르렀다. 또 중일전쟁 국가총동원법을 공포하고 이어 국민징용을 실시하여(1939)수백만 명의 조선 사람들을 침략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노동력으로 강제 동원했다.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하나의 출발점을 이룬다. 조선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목을 표시하는 국제주의 사상을 그 기본으로 하는 문학과 같이 소련식 공산주의와 유물사관을 비판 없이 추종하는 외형을 보인다.